1. Adolphe Appia 소개
1930년데 들어서 가스등을 이용하게 된면서 푸트라이트(footlights)
무대 맨 앞부분의 막(幕)이 내려지는 곳에 일렬로 설치되는 조명기구.
각광(脚光)이라고도 한다. 반사판과 색채 조정을 위한 필터 장치가 되어 있고, 관객측에서는 보이지 않도록 차광장치를 하여 밑에서부터
1. 머리말
19c말부터 시작된 무대의 신풍은 20c초, 희곡이 내면세계의 표현에 치중하는 주관적 극으
로 바뀌면서 더욱 창조적인 연출가의 역할을 필요로 했다. 이시기에 행해진 연출 스타일은
오늘의 연극 내용을 이룰 정도로 혁신적인 것이었다.
아돌프 아피아와 고든 크레이그는 새로운 현대적 무
긴 인생 동안 내내 이 영향력이 있는 링크를 유지했다. 그의 가까운 친구에는 혁명적인 무대 디자이너 아돌프 아피아(AdolphAppia), 작곡가 가브리엘 포레(Gabriel Faure), 심리학자 Adolphe Claparede가 있다. 이 친밀한 인간관계는 그에게 교육적 영역과 예술적 훈련의 한계의 작업 안으로의 통찰력을 주었다.
I. 서론
뮤지컬은 음악과 스토리, 예술성, 흥미를 모두 혼합한 현대적인 종합무대예술이라 하겠다. 이보다 조금은 더 예술성이 있지만 무거운 것도 대중성이 부족하면 문제가 될 것이고, 너무 대중성만 노리는 것도 상업적이거나 저속해 보여서 문제가 될 수 있다.
비록 서양에서 들어온 예술이지만
상징주의의 힘, 어디에 있는가?
1. 상징이란 무엇인가?
상징이란 말은 서양의 Symbol의 번역어로 알려져 있다. 이 말은 원래 동전 같은 물건을 두 개로 나누었다가 하나로 맞추어서 확인을 하던 고대의 관습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는 말
무 대 연 출
연출의 다양한 입장
19세기에 접어들면서 기술의 발달에 의해 기계장치와 조명 등이 복잡해지고, 사회적, 정치적 사상이 변하면서 연극의 성격이나 내용 및 무대 구성 등이 다양화 되자 조정역을 맡을 전문가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연출가의 출현
연출의 다양한 입장
무대연출Ⅱ
◈ 삭스마
1920년대에는 1910년대부터 성행하던 신파극에 대한 반성과 아울러 그 극복의 움직임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데 그 전환의 중심은 유학생 중심의 학생극 운동이었다. 그들은 충격적으로 도래한 새로운 현실, 예컨대 나라 상실이나 자본주의의 맹아 등 훼손되고 파괴된 종래의 질서체계를 대신하는 갖가지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
1. 상징이란 무엇인가?
상징이란 말은 서양의 Symbol의 번역어로 알려져 있다. 이 말은 원래 동전 같은 물건을 두 개로 나누었다가 하나로 맞추어서 확인을 하던 고대의 관습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는 말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Ι. 서론
표현주의 연극은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는데 그것은 일종의 저항 극으로서 1차대전 이전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완고한 사회질서, 종국적으로 산업사회와 삶의 기계화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 희곡은 니체의 영향을 받아 개인을 찬양하고 항의적인 인간성을 이상화